본문 바로가기
 
PR

GreenRemodeling홍보방

[충청권 GR 뉴스 48호] 현장방문 및 ECO2-OD 프로그램 교육 2021-07-29 오전 4:26:00

7월 1일 청주시에 위치한 금계 보건진료소를 방문했다.

한국교통대학교 학생 11명과 노상태 교수님이 함께 방문했다.

아직 공사가 시작되지 않은 보건소의 내·외부 모습과 조명, 냉난방 설비, 급탕 설비, 환기설비 등의 사진을 촬영하였다. 

 

7월 7일 한국교통대학교 건축관 116호에서 ECO2-OD 강의가 진행되었다.

여기서 ECO2-OD란 건축물 에너지 절약기준의 의무사항과 EPI 항목을 정량화하고, ISO 13790 규격에 따른 총량적 에너지 소요량과

1차 에너지 소요량을 산출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건축물 에너지 소비총량제를 평가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ECO2-OD 강의는 1일에 방문한 금계 보건진료소 도면을 예시로 진행되었으며, 총 6명의 학생이 강의에 참석하였다.

이날 강의는 건축부문에서의 형별성능관계내역의 작성 방법을 위주로 진행되었다.

작성 시에는 도면을 참고해서 벽체들을 추가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표시되지 않은 도면들이 많다고 했다. 이런 경우에는 건축물이

지어진 연도의 벽체 또는 재료 기준표를 찾아서 표시하는 식으로 대체하면 된다고 한다. 

 

 

7월 14일 이전과 같은 장소에서 ECO2-OD 두 번째 강의가 진행되었다.

총 9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지난 시간에 배운 형별성능관계내역 작성법에 이어서 설비부문의 작성 방법에 대해 배웠다. 설비부문에는 난방기기, 냉방기기, 공조기기, 조명기기, 실내단말기 다섯 가지의 항목들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신재생 부문까지 작성이 끝나면 에너지 소요량 계산을 눌러 건축물 에너지 소요량 평가서를 확인할 수가 있다. 이 평가서와 그래프들은 후에 그린 리모델링 보고서에 사용될 예정이며, 리모델링 전과 후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지표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번 현장방문과 프로그램 강의가 나중에 진행될 현장조사와 에너지 성능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번 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그린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관심이 커졌을 것이라 기대한다.

 

 

 

* 현장방문과 프로그램 강의는 코로나-19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되었다. 

 

충청권 그린리모델링 기자단 대표 인스타그램 : @gr_platform

충청권 기자 이윤희: @gr_reporter_21

                           dbsehd0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