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GreenRemodeling홍보방

[강원권_그린 메거진] 그린리모델링 거주 후 평가 part2. 공사요소 및 기대효과 2021-12-31 오전 10:26:00

앞선 기사에서 거주 후 평가(POE, Post-Occupancy Evaluastion)를 통해 그린리모델링 이후 거주자의 안락과 쾌적함을 조사하였다. 이번에는 조사 항목 중 거주자가 가장 효과적인 요소로 뽑은 항목과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기대효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표는 중복으로 선택가능했으며, 표시하지 않은 지역도 있다. 

우선, 거주자들이 가장 효과적인 항목으로 뽑은 요소 중 가장 많이 표시된 항목은 냉/난방 장치, 창호교체가 35표로 가장 많이 표시되었다. 실제로 냉난방기를 각각 구비하여 스탠드형으로 사용하던 일부 지역에서는 '철거후 고효율 EHP로 교체되어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에너지 절약 뿐만아니라 dead space 활용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표시하였으며 창호 교체에서도 '단열 효과 뿐만아니라 노후화된 창호 교체로 외관 또한 수려해져 보기 좋다.'라고 나타내었다. 이후 단열 보강이 32표, 환기장치가 14표로 나타나 여러 항목을 통해 환경이 개선된것으로 나타났다.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기대효과로는 에너지 절감이 42표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실내 환경개선이 40표로 나타났다. 에너지 절감은 그린리모델링 기대효과로 홍보가 많이 되어 많은 거주자들이 기대하고 있던 항목으로 보이고, 실내 환경개선으로 인해 노유자 및 보건소에 방문하는 분들이 매우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미관 개선이 19표, 비용절감이 9표, 미세먼지 저감이 8표로 나타났다. 

하지만, 예산문제등으로 인해 창호 교체만 진행되거나 설비기기는 교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부분에 더욱 신경써 환경과 거주자 모두를 지키는 그린리모델링 되었으면 한다. 

 

인스타그램 링크 : https://www.instagram.com/gw_gr_reporters/

페이스북 페이지 : '강원권그린리모델링 기자단' 검색

작성자 : 강원권 기자단 심찬형 기자 (gw_gr_reporter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