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센터소개센터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센터장 나영수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은 노후된 건축물의 단열, 설비 등의 성능을 개선하여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킴으로써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건축물을 개량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이러한 그린리모델링 사업시행을 통해 입주자 및 사용자는 이전보다 더욱 쾌적한 거주환경을 영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으로 심각한 환경문제인 지구온난화 저감에도 기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건물의 냉, 난방 등에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화석연료로부터 생성되고, 지구온난화는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에 온실(막)을 형성하여 지구표면의 온도를 높이는 것인데, 그린리모델링을 시행하면 건물 에너지 사용량을 20 ~ 50%까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 말 기준, 전국의 모든 건축물 724만동 중 그린리모델링 대상 건축물(준공 후 10~30년 경과)은 38%가량인 271만동에 이르고 있어 그린리모델링 활성화가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위와 같은 시대적 사명에 따라 2016년부터 국토교통부와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과 (민간)이자지원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2020~2021년에는 정부에서 그린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을 지원하면서 약 1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12만톤의 온실가스 저감(84만 그루 나무식재) 효과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그린리모델링센터 전 직원은 척박한 땅에 한 그루의 나무를 심고 가꾸는 정성과 마음으로
그린리모델링 사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

센터장   나 영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