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센터소개센터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센터장 김민수입니다.

  그린리모델링은 녹색건축 정책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서, 노후 건축물의 에너지성능을 개선하여 에너지 소요량 감소와 온실가스 감축을 이루어내는 친환경 사업을 말합니다.

  이러한 그린리모델링 사업 시행을 통해 입주자 및 사용자는 이전보다 더욱 쾌적한 거주환경을 영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물 온실 가스 배출량을 감축하여 지구온난화 해결에도 기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건물의 냉, 난방 등에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화석연료로부터 생성되고, 지구온난화는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에 온실(막)을 형성하여 지구표면의 온도를 높이는 것인데, 그린리모델링을 시행하면 건물 에너지 사용량을 20~50%까지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19년 말 기준, 전국의 모든 건축물 724만동 중 그린리모델링 대상 건축물(준공 후 10~30년 경과)은 38%가량인 271만동에 이르고 있어 그린리모델링 활성화가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위와 같은 시대적 사명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함께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과 민간건축물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사업을 시행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국정과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사업을 지원하면서 2022년까지 약 1만개의 일자리 창출과 12만톤의 온실가스 저감(84만 그루 나무식재) 효과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우리 그린리모델링센터는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며 대한민국의 녹색성장을 위해
그린리모델링 사업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토안전관리원 그린리모델링 창조센터
센터장   김 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