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GreenRemodeling홍보방

LED를 사용하여 전력 소비를 줄여보자. 2022-12-11 오후 3:49:00

LED를 사용하여 전력 소비를 줄여보자.

현재 효율적인 전력 소비를 위해 조명기기들을 LED로 교체를 장려하는 추세입니다. LED 조명기기로 교체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들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LED가 무엇인지, 또 이를 사용하면 얼만큼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LED는 전자(-)가 많은 N형 반도체와 정공(+)이 많은 P형 반도체를 접합한 기기입니다. 반도체에 순방향으로 전압을 가해주면 전자와 정공이 반도체의 접합부에서 재결합하여 빛에너지가 방출되어 발광하게 됩니다.

이는 전기에너지를 직접적으로 빛 에너지로 변환하기 때문에,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고, 이를 빛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존의 광원에 비교하여 훨씬 더 효율이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백열등과 비교했을 때 1/5수준의 전력만 소비될 수 있습니다. 또한 LED의 경우 수명도 1~5만 시간으로 굉장히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비교하면, 수명이 다른 백열전구에 비해 15배, 형광등의 5배 이상의 수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했을 때 전기요금은 최대 87%까지 절감된다는 것도 특징입니다.

LED의 경우 기존의 광원과 비교하여 친환경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이유는 기존의 형광등과는 다르게 환경규제 물질로 지정된 수은을 제조과정에서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LED를 사용할 때 CO2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친환경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체에 유해한 자외선 및 기타 유해 물질들이 방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LED는 깜박거림으로 인한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형광등은 실제로 우리가 눈으로 인지하지는 못하지만, 쉴 새 없이 깜박거리게 되어 눈의 피로 및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이를 플리커 현상이라고 하는데, LED 조명 중 ‘플리커 프리’제품은 이런 플리커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에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ED는 반도체 소자이기에 제어 면에서 월등히 뛰어나다고 합니다. 빛의 색상, 온도, 밝기 등의 제어를 할 수 있기에 다양한 기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LED 자체의 크기가 아주 작기 때문에, 공간 절약 및 더 미적으로 우수한 디자인을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아직 LED 조명을 사용하지 않으시다면 LED로 교체하여 다양한 장점들을 누려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