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GreenRemodeling홍보방

쿨루프 기법을 통해 냉방부하를 줄여보자 2022-12-11 오후 3:50:00

쿨루프 기법을 통해 냉방부하를 줄여보자

여름철에 건축물의 옥상의 경우 태양의 열기를 직접적으로 받고 이를 그대로 건축물이 받아내어 열대야 및 열섬현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건축물의 열 유입이 감소하기 위해 쿨루프 기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지자체에서도 쿨루프에 대한 지원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먼저 쿨루프란 건축물의 옥상 표면에 태양에너지를 반사하는 특수페인트를 발라 건축물로 유입되는 열에너지의 양을 줄이는 기법입니다. 어두운 계열의 색이 빛을 잘 흡수하고, 밝은 계열의 색이 빛을 잘 반사하는 성질을 사용한 것입니다. 쿨루프의 경우 태양에너지를 반사하는 흰색의 특수 페인트를 발라, 태양열이 90% 이상 차단하여 건축물이 흡수하는 태양열을 크게 줄여준다고 합니다.

쿨루프의 유형에는 크게 화이트 루프와 그린루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이트 루프의 경우 백색 페인트를 활용하여 지붕에 설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되는 특수 페인트의 경우 태양광선의 80% 이상을 반사할 수 있고, 지붕이 흡수한 태양복사열을 70% 정도 방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하여 냉방부하가 크게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린루프의 경우 식물로 건물 옥상을 꾸미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물들이 태양열을 반사하여 단열효과를 높여주어 냉난방비용이 최대 6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습도의 증가 및 유지관리비용이 발생한다는 점도 같이 고려해야 합니다.

쿨루프를 사용하게 되면 도시적인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반 지붕의 경우 열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차단하여 발생하는 열 차폐 현상으로 인하여 건축물 주변 온도를 상승시키게 되는 열섬효과가 발생합니다. 또한 열섬효과로 인하여 스모그가 가둬지게 됩니다. 하지만, 쿨루프를 설치하게 되면 태양광선을 반사하는 효과로 주변의 온도가 낮아지게 되어 열섬효과 완화 및 스모그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옥상에 쿨루프 기법을 적용하여 에너지도 절약하고 더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